전 세계 항공우주, 방산 및 항공 분야의 뉴스 및 통찰을 제공하는 에비에이션 위크(Aviation Week)는 업계 전반에 걸친 새롭고 혁신적인 업적을 기리기 위해 지난 67년 동안 Laureate Awards를 수여해 왔습니다.
GE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혁신을 인정받았습니다. 2019년 Catalyst 터보프롭 엔진 설계에 적층제조 기술을 적용했고, 2021년에는 미래 지향적인 Military Officer Leadership Program을 도입했습니다. 2024년에는 초음파 침지, 블레이드 검사 도구, 그리고 Sensiworm(센시웜) 세 가지 첨단 검사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지난 3월 6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GE에어로스페이스는 그 동안의 혁신의 노력을 다시 인정받았습니다.
이번에는 상용 항공(Commercial Aviation), 디펜스, 항공정비(MRO) 3개 부문에서 총 4개의 상을 수상했고, GE에어로스페이스 래리 컬프 회장 겸 CEO는 패스파인더 상(Pathfinder Award)을 수상했습니다.
올해의 수상자와 업적을 살펴보겠습니다.
XA100
디펜스 부문에서 GE에어로스페이스는 미 공군의 적응형 엔진 전환 프로그램(AETP)의 일환으로 XA100 적응형 사이클 엔진을 설계하고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XA100 프로그램은 미 공군이 제트 추진 분야에 제기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향상된 전자 장치와 시스템을 탑재하고도 더 멀리, 더 빠르게 비행할 수 있는 차세대 전투기 엔진 개발이 목적입니다.
XA100 엔진은 전투 추진 성능에 있어서 세 가지 핵심적인 혁신을 통합했습니다.
1. 최대 출력을 위한 고추력 모드에서 최적의 연료 절감과 체공 시간을 위한 고효율 모드로 전환할 수 있는 적응형 사이클 엔진
2. 세번째 공기 흐름 구조(third-stream architecture) 덕분에 현재 전투기 엔진보다 두 배 더 많은 열 관리 용량을 확보하고, 미래의 임무 시스템에서 전투 효율성 제고
3. 세라믹 매트릭스 복합재(CMC), 폴리머 매트릭스 복합재(PMC), 적층제조를 포함한 첨단 부품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
XA100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수백 시간에 달하는 시스템 성능 및 운용성 시험을 완료했습니다. 오하이오 주에 위치한 GE에어로스페이스의 고고도(High-Altitude) 테스트 챔버와 테네시 주에 있는 미 공군의 세계적인 수준의 아놀드 엔지니어링 개발 단지(Arnold Engineering Development Complex, AEDC)에서 각각 한 대의 프로토타입 엔진으로 진행된 엄격한 테스트는 2024년 6월에 종료했습니다.
“우리 팀의 노고와 혁신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XA100 적응형 사이클 엔진은 공중전에서 우위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스티브 "두기" 러셀, GE에어로스페이스 Edison Works 부사장 겸 총괄.
에어버스 A321XLR
상용 항공 부문에서 CFM 인터내셔널은 유럽연합 항공안전청(EU ASA)으로부터 CFM LEAP-1A* 엔진을 탑재한 에어버스 A321XLR 여객기에 대한 인증을 획득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A321XLR은 A321neo의 초장거리 버전으로 CFM LEAP 엔진을 탑재한 A320neo 라인업 중 다섯 번째 기종으로, CFM56 엔진 대비 연료 효율이 15% 향상되고 CO2 배출량은 15% 감소했으며 소음도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A321XLR의 상용 운항은 2024년 11월, 이베리아(Iberia) 항공이 시작했습니다.
“CFM LEAP 엔진을 탑재한 A321XLR은 항공사에게 향상된 항로 운항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처음부터 35,000파운드(약 16,000kg)의 추력을 낼 수 있도록 설계했기 때문에 엔진을 수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가엘 메우스트(Gaël Méheust), CFM International 사장 겸 CEO.
CFM LEAP 엔진을 탑재한 3,700대 이상의 항공기가 운항 중인 가운데, CFM LEAP 엔진은 항공 업계 역사상 가장 빠르게 엔진 비행 시간 증가를 기록하며 8년 만에 6천만 시간을 돌파했습니다.
NASA 전기 항공기 테스트베드
오하이오 주 샌더스키에 위치한 닐 암스트롱 테스트 시설 부지내에 있는 NASA의 전기 항공기 테스트베드(NEAT)는 전기 항공기 구동 시스템을 설계, 개발, 조립 및 테스트하는데 사용되는 재구성이 가능한 테스트베드로 매우 드문 시설입니다.
수상 인용문에 따르면, NEAT 시설은 "모의 순항 고도에서 메가와트급 전기 추진 시스템을 시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regional) 여객기 항공사 및 협동체(single-aisle) 항공사의 전기화를 위한 길을 열었다"고 전합니다.
GE에어로스페이스는 2022년 NEAT에서 협동체 비행기의 고도 조건에서 메가와트급, 멀티킬로볼트급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 시스템의 세계 최초 시험을 완료했습니다. 항공기의 오른쪽 엔진과 왼쪽 엔진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두 세트의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이 45,000피트(약 12,000m) 상공과 유사한 조건에서 작동했습니다.
“GE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의 미래가 더욱 전기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에너지원과 호환되는 가스터빈과 전력 전자 장치를 통합하여, 더욱 효율적인 추진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전기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틴 앤드류스, GE 에어로스페이스 하이브리드 전기 시스템 총괄
항공 공급망 무결성 연합
항공정비(MRO) 부문에서 인정받는 항공 공급망 무결성 연합(Aviation Supply Chain Integrity Coalition)은 CFM 인터내셔널과 모회사인 GE에어로스페이스, Safran Aircraft Engines이 악의적인 행위자가 위조 서류로 엔진 부품을 판매한 사실을 발견한 이후 2024년에 결성되었습니다.
광범위한 검토 결과 CFM 엔진의 1% 미만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GE에어로스페이스는 향후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에어버스, 아메리칸 항공, 보잉, 델타 항공, 사프란, 스탠다드에어로, 유나이티드 항공과 함께 연합을 결성했습니다.
공동 의장인 로버트 섬월트 (Robert Sumwalt)와 존 포카리(John Porcari)의 리더십 아래 9개월간 조사를 실시하여 공급업체 인증 강화, 문서 및 서명 디지털화, 부품 추적성 개선에 초점을 맞춘 13가지 권장 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GE에어로스페이스의 최고전환책임자 (Chief Transformation Officer) 필 위클러(Phil Wickler)는 "지난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항공 안전을 위해서는 거기서 멈춰선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패스파인더(Pathfinder) 어워드
GE에어로스페이스 회장 겸 CEO 래리 컬프는 회사를 혁신하고 FLIGHT DECK이라는 새로운 독자적의 린 운영 모델을 도입한 공로로 올해의 패스파인더(Pathfinder)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 인용문에 따르면 컬프 회장은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투명한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린(Lean) 운영 방식에 주력하여 GE에어로스페이스에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이니셔티브인 ’플라이트 데크(FLIGHT DECK)'는 항공 엔진 제조업체 리더들과 근로자, 공급업체 간 협업을 통해 생산성을 가로막는 장벽을 제거하고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 환경을 조성합니다.
더불어 GE에어로스페이스가 2024년 제조 시설과 공급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900명의 신규 엔지니어를 고용하고 6억 5천만 달러를 투자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컬프 회장을 "최근 몇 년간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CEO 중 한 명"이라고 칭했습니다.
*CFM LEAP 엔진은 GE에어로스페이스와 사프란 에어크래프트 엔진이 50대 50으로 합작 설립한 CFM 인터내셔널에서 생산합니다.